유튜브 버젼

https://youtu.be/wLOaNgL2CAw

스타크레프트 1

https://youtu.be/Te3qwVSXKXg
출시일 : 북미 1998년 3월 31일, 한국1998년 4월 9일 ( 약 19년 )
제작사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장르 : 전략 시뮬레이션
2015년 기준 판매량 : 전세계 1100만장, 한국 450만장

스타크레프트 리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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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측에서 출시된 지 오래된 게임을 HD 리마스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리마스터 계획에는 디아블로 2, 워크래프트 3와 함께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후 2016년 8월, HD 리마스터 버전을 9월에 발표할지도 모른다는 기사가 나왔지만,
블리자드 코리아에서는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현재는 답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답변하여 팬들의 궁금증을 더욱 증폭 시켰고
결국에 BlizzCon 2016에선 고전 게임들의 리마스터 관련 정보는 하나도 풀리지 않았다.
그 후 2017년 3월 26일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19주년을 맞이하여 블라자드 대표 마이크 모하임이 직접 행사장을 방문하여 중대한 발표가 예정되어 있다는 발표를 했다.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아이 러브 스타크래프트' 행사에서 스타크래프트 HD 리마스터 및 스타크래프트 오리지널, 브루드워의 무료화 및 1.18패치가 확정되었다.
그리고 마이크 모하임은 스타1은 앞으로 20년 더 갈수 있는 게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해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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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0×480 (4:3) 에 머물고 있는 저해상도 문제는 올드팬들에게 고쳐야 한다는 여론이 많았다.
현재 최신 디바이스들의 화면 비율이 16:9 이상이고 고 해상도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다.
이에 스타1 리마스터는 최대 4K의 HD 해상도를 제공 한다고 밝혔다.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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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인 만큼 각 유닛 특유의 행동은 원작과 같지만,
디자인이 상세해졌으며 작게 보면 해상도 말고 다를 게 없어 보여도 가까이서 보면 군데군데 디자인이 일신된 것이 보인다.
게다가 해당 유닛이라고 딱 알아보기 쉬운,
사소한 디테일이 추가되어 각 유닛의 외적인 개성이 더 확연해졌으며,
잘 안 보면 어떤 생김새인지 정확히 알아볼 수 없었던 몇 몇 유닛들은 이제 제대로 된 디테일을 선보이고 있다.
더욱이 스타2에 와서 새롭게 정립된 각 종족의 디자인 특징도 조금씩 적용됐다.
유닛 사망 애니메이션도 새롭게 만들어졌는데,
공개된 영상에서는 사망 애니메이션만 바뀌고 그 잔해는 원본 그대로라 아직 어색한 부분이 보인다.

현지화

13개 언어로 현지화되는데, 한국어 또한 정식 지원한다.
스타크래프트 2와 달리 모든 유닛의 명칭은 음역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한국 팬들의 찬사를 받은 한국어 더빙이 새롭게 수록될지 어떨지 말이 많았는데,
인터뷰에서 짐 레이너, 사라 케리건 등 주요 인물들의 더빙이 예정됐다고 밝혔다

현지화

13개 언어로 현지화되는데, 한국어 또한 정식 지원한다.
스타크래프트 2와 달리 모든 유닛의 명칭은 음역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한국 팬들의 찬사를 받은 한국어 더빙이 새롭게 수록될지 어떨지 말이 많았는데,
인터뷰에서 짐 레이너, 사라 케리건 등 주요 인물들의 더빙이 예정됐다고 밝혔다

베틀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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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패치가 진행되면 Fish 서버를 공식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MMR을 통한 좀 더 나은 매치 메이킹도 지원하겠다고 한다.
클래식 스타크래프트와 크로스오버 멀티 플레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음성 채팅도 추가 할 예정이라고 한다.

유료

스타크레프트 1.18 패치후 리마스터판은 유료 업그레이드 구매 형식으로 제공 된다.
기존 스타크레프트 구매 유저들에게는 보상을 제공 한다고 밝혔다.

관전자, 리플레이

게임을 관전 할 수 있는 과전자 모드가 추가 된다.
관전자 모드에서는 줌 인/아웃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 할 것으로 밝혔다.
또 1.16패치 이후의 리플레이가 리마스터 버전에서 호환이 되는데, 
이 버전 이후의 리플레이를 갖고 있다면 과거 명경기 리마스터 방송도 가능하다.
실제 스타 리마스터 공식 홈페이지의 영상이 과거 버전 경기를 리마스터링한 것임이 확인되었다.

음향

음질이 개선되며 고음과 저음의 깊이가 더해진다고 한다.
그렇지만 저글링의 타격음 같은 고유한 음향은 그대로 살려 이질감 최소화 할 것이라고 한다.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유지된다. 부대지정 12기 제한을 풀거나,
건물 부대지정을 도입하는 등의 편리한 인터페이스가 스타1엔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는 올드팬 및 스타1 프로게이머들이 많다.
블리자드 측에서 리마스터 발표 전 프로게이머들과 해설자들의 비공개 피드백을 받았을 때,
이들의 주요 요구 사항은 "게임 내적으로 밸런스에 문제가 될만한 것은 아무것도 손대지 말아달라" 였다.
유저들이 이미 스타1식의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진것도 있고, 인터페이스의 불편조차 피지컬의 영역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발표 후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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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모로 정성을 쏟은 블리자드의 노력 덕분인지, 스1 유저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이곳 저곳에서는 어서 발매되기만을 기다리는 유저들이 상당하다.
2017년 3월 26일 4시 34분 기준 네이버 실검 1위에 올랐고 그 다음날 오전 10시무렵까지 실검 3~4위를 유지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한때 디시인사이드의 수도였다가 몰락한 스타크래프트 갤러리는 오랜만에 실북갤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부분이 스타크래프트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 리메이크가 아닌 리마스터라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는데, 잘못 리메이크 했다가는 이도 저도 아닌 물건이 되기에 도리어 리마스터라서 호평을 듣고 있다.

공개된 수정 사항

최대 4K 해상도 지원
완전히 새롭게 제작된 유닛, 건물, 효과, 초상화, UI 등의 모델링
탄막 개수, 건물, 유닛 등의 오브젝트 개수가 메모리 한계에 따라 제한되어 발키리가 바보가 되거나 유닛, 건물 등 모든 오브젝트의 생산이 불가능해지는 캔낫 현상 등 오브젝트 관련 버그 수정
드라군의 멈춤 버그 수정
길찾기 알고리즘을 제외한 다양한 버그 수정
윈도우 7 이상에서 색깔이 무지개색으로 깨지는 그래픽 버그 수정
13개 언어 지원, 한국어 자막은 음독 기준으로 제작
한국어 더빙 추가
구 배틀넷 계정 연동
피쉬 서버가 공식 서버로 편입
클래식 스타크래프트와 크로스오버 멀티 플레이 가능
캠페인, 대전 기록, 리플레이 클라우드 저장
캠페인에 코믹북 스타일 브리핑 도입
새로운 캠페인 영상 추가
관전자 모드 추가. 관전자 모드에서는 줌 인/아웃 등 다양한 기능 추가
스타크래프트 구버전이 1.18 패치 적용 후 무료 제공, 리마스터판은 유료로 업그레이드 구매 형식
기존 스타크래프트 구매 유저들은 보상안 제시 예정
최소, 권장 사양은 하스스톤과 비슷한 수준
최신 OS 최적화
고음질 오리지널 음향 사용
저글링의 타격음 같은 고유한 음향은 그대로 살려 이질감 최소화
MMR 도입하여 레더 시스템 개선
단축키 설정 온라인 저장 기능
그 밖에 자잘한 착오 개선
음성채팅 추가 예정
블리자드 앱을 통해 실행
변화에 거부감을 느끼는 유저들을 위한 변경사항 자가선택 옵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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